본문 바로가기

겨울 옷 보관 방법 및 겨울 옷 종류별 정리 방법을 알아봅시다

미래아빠먹보 발행일 : 2024-05-02

목차

    겨울 시즌이 끝나가는 지금, 겨울 옷을 내년까지 보관하기 전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다음 겨울에 옷을 꺼낼 때 옷의 심각한 손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계절이 바뀔 때 겨울 옷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겨울 옷 보관 방법과 종류별 정리 방법

    여름옷은 사실 땀과 더위로 잦은 세탁을 하다 보니 1-2년 밖에 못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 옷은 잘 관리만 한다면 여러 해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겨울 옷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제대로 보관하지 못할 경우 비싼 옷을 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어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무료 지원 받는 방법 클릭 🖱️


    겨울 옷 보관 방법

    1. 모든 겨울 옷 세탁 및 드라이 클리닝 하기

    우선 겨울 옷을 넣기 전에 모든 것들을 세탁해야 합니다. 강한 세제보다는 순한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제조사의 지침입니다. 의류에 달려있는 세탁 방법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세탁을 해야 합니다. 순한 세제를 사용하는 만큼 얼룩이 지워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한 얼룩이 있는 경우에는 얼룩 제거제로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크, 모피, 가죽의 경우에는 일반 세제와 세탁기로 세탁하기 어려운 의류들입니다. 이 옷들은 드라이클리닝으로 세탁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세탁 후 완전 건조하기

    겨울이 지난 후 대략 1년 정도를 별도 보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탁한 겨울 의류는 완전히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 방법은 자연건조, 건조기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옷감 수축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자연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울, 캐시미어와 같은 스웨터는 젖었을 때 크기 변화가 있을 수 있어 다시 모양과 크기를 잡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보관 장소 정하기

    겨울 옷 보관 방법
    겨울 옷 보관 방법

    겨울 옷을 보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늘하고 건조하며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름을 지나갈 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좋지 않은 장소는 지하실, 다락방, 차고 등입니다. 가정에서 겨울 옷을 보관하기 전에 그 장소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겨울 옷 정리하기

    겨울 옷을 보관할 때에는 옷감별로, 종류별로, 카테고리별로 구분하여 정리한다면 다음 겨울까지 옷을 보관하고 다시 찾는데 편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트, 스웨터, 모자, 장갑, 스카프 등을 따로 보관하는 것입니다. 또한 보관하는 장소는 플라스틱 용기, 리빙 박스, 공기 차단을 위한 공기 밀봉 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관한 장소와 정리함에 라벨을 붙여 놓으면 다음에 겨울이 시작될 때 필요한 옷부터 차례대로 꺼내어 찾을 수 있습니다.

    5. 좀약, 삼나무 넣기

    겨울 옷 보관 방법
    겨울 옷 보관 방법

    겨울 옷을 보관하고 나서 다시 꺼낼 때 가장 두려운 것은 곰팡이와 좀벌레 입니다. 아무리 잘 세탁, 건조, 보관 장소에 신경을 써도 좀벌레나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관 장소에 좀약이나 삼나무 조각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삼나무 같은 경우에는 화학물질인 좀약보다 친환경적이며 좀약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더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가전 무료 수거 방법 알아보기 클릭 🖱️

     

    6.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위의 5가지 방법으로 겨울 옷을 정리했다면 많은 준비가 된 것이지만 주기적으로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장 위험한 때에는 기온이 높고 습도도 높은 여름입니다. 여름에는 옷이 잘 보관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진공팩에 옷을 보관했다면 이때 공기를 잠시 빼내어 옷을 털어주면 겨울철에 다시 꺼낼 때에 심한 주름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겨울 옷 종류별 정리

    1. 패딩

    패딩
    겨울 옷 종류별 정리

    패딩은 비싼 제품인만큼 드라이클리닝을 맡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답은 드라이클리닝이 아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패딩은 드라이클리닝 할 경우 오리털과 거위털이 가지고 있는 유분이 사라져 부피감, 보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딩은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물세탁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옷을 보관할 때에도 구겨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옷걸이에 걸어 놓는 것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옷걸이에 걸어놓을 경우 중력에 의해 오리털과 거위털과 같은 보충재가 아래로 쏠려 옷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2. 플리스

    플리스
    겨울 옷 종류별 정리

    근 2년동안 플리스라는 겨울 외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새로운 옷인 만큼 잘 알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플리스는 강한 세기로 세탁할 경우 털이 빠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손세탁을 하거나 세탁기를 사용할 때에도 세탁과 탈수를 그 세기를 약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건조를 할 때에도 건조기를 사용하기보다 자연건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죽 및 무스탕

    가죽 및 무스탕
    가죽 및 무스탕

    겨울에 또다른 멋을 내는 무스탕과 가죽은 세탁 방법이 꽤 어렵습니다. 물에 약한 만큼 세탁기를 통한 세척은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드라이클리닝 또는 가죽세탁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분적으로 오염된 곳을 세탁해야 한다면 가죽전용클리너나 지우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제를 사용해야 한다면 소량의 물과 세제를 이용해 닦아내고 바로 마른 수건으로 수분을 닦아내고 건조해야 가죽을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척을 다 마친 후에도 보관을 할 때에 습기와 직사광선을 주의해야 변색, 변형, 오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니트

    니트
    니트

    니트는 소재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만큼 세탁방법이 각기 다릅니다. 이때에는 옷 안에 있는 세탁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세탁, 물세탁이 가능하다고 나온다면 그러한 니트들을 따로 모아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탁을 할 때에는 니트를 뒤집은 후 세탁망에 넣어 미온수와 중성세제의 조합으로 세탁해야 합니다. 만약 세탁기에 울코스가 있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고 손빨래를 해도 됩니다. 손빨래를 할 때에는 깨끗하게 하려고 오랜 시간 하는 것보다 15분 내외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손세탁이 불가하다고 나오는 캐시미어와 같은 소재는 안전하게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비싼 옷을 여러 해 입는 방법입니다. 니트의 경우에도 1년을 옷걸이에 보관하면 그 무게로 인해 어깨와 가슴측이 아래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 개어서 보관함에 넣어놓고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겨울 옷을 보관하기 전에 적절하게 관리하면 앞으로 많은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관리하면 다음에 필요할 때 최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