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급성 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미래아빠먹보 발행일 : 2024-02-24

목차

    방광염은 전체 여성의 50% 이상이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발병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급성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및 예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급성 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급성방광염 원인 이유 나타나는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총정리

    급성방광염은 엄청난 통증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할 통증을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급성방광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고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서둘러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각각의 사항에 대해 급성방광염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급성방광염 원인 이유

    방광염은 대부분 대장균에 의해 발병됩니다. 급성 방광염의 경우에는 80% 이상의 원인이 대장균이 발병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대장균이 요도를 통하여 신체에 유입되고 방광까지 올라가 방광염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급성 방광염의 경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첫째, 여성의 경우 세균이 많고 잘 자랄 수 있는 항문과 질의 입구가 요도와 가깝습니다. 둘째, 여성의 요도의 길이가 남성보다 짧기 때문에 방광까지 균이 쉽게 침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보다 여름에 방광염이 자주 발병합니다. 덥고 습한 여름 날씨는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고 난 후 노폐물이 소변에 농축되기 쉬워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급성방광염 원인 이유
    급성방광염 원인 이유


     

    2. 급성방광염 예방 방법 7가지

    급성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이고 쉬게 실천할 수 있는 것 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아래를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급성방광염 예방 방법 7가지
    급성방광염 예방 방법 7가지

    1. 하루 2L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2. 소변은 참지 않도록 합니다.

    3. 소변을 보고 난 후에는 물기를 제거하는 등 청결을 유지합니다.

    4. 대변 후에는 항문과 항문의 앞 뒤를 닦아주어 대장균 감염을 예방합니다.

    5. 탄산음료, 커피, 홍차, 카페인 음료는 방광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6. 성관계 후에는 반드시 씻어서 청결을 유지하고 그 후에는 소변을 봄으로써 관계 시 유입되었을 수 있는 세균을 내보냅니다.

    7. 과도한 질 세척은 질의 정상적인 균도 죽여 오히려 세균의 번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3. 급성 방광염 증상

    3-1. 소변 습관의 변화

     먼저, 급성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인 기준 하루 소변을 보는 횟수는 대략 5-6회입니다. 하지만 8회 정도로 소변을 보는 횟수가 증가하면 급성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소변을 본 후에도 개운하지 않고 소변이 남아있는 것 같은 잔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갑자기 소변이 마렵고 참기 힘든 요절박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2. 배뇨 중 통증

     배변 및 배뇨를 할 때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허리 아랫부분 또는 아랫배 부분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면 급성 방광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3-3. 소변 상태의 변화

    소변의 냄새가 평상시보다 강하고 악취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 색깔이 탁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급성 방광염이 발병하였는데 알아채지 못하거나 방치를 한다면 혈액이 섞인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 증상
    급성 방광염 증상


     

    4. 급성 방광염 치료 방법

    임상증상, 소변검사, 질 분비물 검사 등을 통해 급성 방광염으로 진단이 되었다면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방광염의 대부분의 치료는 항생제 치료로 이루어집니다. 단기간의 투약으로 치료가 진행되며 만약 호전되지 않는다면 정맥주사를 활용한 항생제 투약을 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항생제로 대부분 치료가 되며 후유증이나 영구장애가 남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방심하고 방치를 했다가는 염증과 균이 신장으로 옮겨가 더 신우신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더 심한 감염이 될 경우 패혈증까지 올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내원하여 의사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급성방광염에 대해 원인, 이유, 증상, 예방방법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급성방광염이 의심된다거나 이미 앓고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